본문 바로가기

영재교육/유아초등

우리아이 어떤 책을 읽혀야 하는가? 1부-유아편

반응형

 

 

안녕하세요. 복잡한 요즘 교육에 대해서
알려주는
"영재아빠" 입니다. 

오늘은 아이들에게 어떤 책을 읽어주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앞에 제가 쓴 글을 보셨다면
책을 많이 읽으라는 것은 알겠는데 어떤 책을
어떻게 읽혀야 좋은 것인지 궁금하셨을 것 같아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성장 시기에 따라
필요한 책들이 다릅니다.
그래서 이런 특성을 이해하고 필요한
책을 읽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먼저 오늘 1부에서는 유아의 책 읽기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유아 시기의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시는
부모님들을 보면 그림보다 글에 집중하여
그림에는 어떤 내용이 있는지도 잘 모르고
읽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유아 시기의 독서인 그림책 읽기는 독서를
통해 글자를 가르치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이는 유아기에 책을 읽어 주실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유아의 경우 책을 읽어주는 사람의 소리를
들으면서 시선은 그림에 가 있습니다.

그림을 보고 있는 아이에게 들리는 문장이
실감 난다면 아이는 그림의 이미지를 더 생생히
인식하게 되며 이는 독서라는 것이 재미있는
것이라는 기억을 남겨주게 됩니다

그러면 독서에 대한 거부감은 없어지고
자연스럽게 독서를 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됩니다.

또한, 유아기의 독서는 부모의 많은 준비를
요구합니다.

독서는 크게 3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독서 전 활동, 독서 중 활동, 독서 후 활동
입니다.

유아의 독서 전 활동은
아이들에게 책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특히 관심 없어 하는 분야일수록
이 부분에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책을 소개할 때는 아이가 호기심을 가질 수 있게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을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제목이 유추 가능한 상황이라면 제목의
일부분을 가리고 아이에게 퀴즈 형식으로
물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독서 중 활동은
발문을 하라는 것입니다.

책을 보는 동안 아이는 시간 순서에 따라 또는
사건의 전개에 따라 책의 흐름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때 적절한 발문을 해주면 책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 있으며
사고력 신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 독서 후 활동은
흥미롭고 폭넓은 활동을 하라는 것입니다.

아이가 책을 읽었다면 그것이 완전히 내 것이
되고 나아가 그 책 너머에 있는 것들을
생각할 수 있도록 여러 종류의 활동을 하셔야
합니다.

 

 


독서 후 활동으로 하면 좋은 것들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작품의 내용과 다른 결말 상상해보기
2. 등장인물이 되어 역할 놀이하기
3. 등장인물이나 배경, 사건 등을 소재로
그림그리기
4. 친구나 가족에게 책을 소개하는 편지쓰기
(글쓰기가 서툴면 영상 편지도 좋음)
5. 후속 이야기 만들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떤 활동을 해도
존중해주시고 평가하시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시면 초등생이 되었을 때
좋은 독서 습관 가진 아이가 되어있을 것입니다.

또한, 유아 시기 아이들은 그림을 통해서
이야기를 이해하므로 내용 전달을 잘 할 수 있는
그림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이야기는 책에 있는 글이 좋은 책을 고르라는
말이 아닙니다.

글이 없어도 그림을 보면서 부모님이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되었나? 를
순서 있게 명확하면서도 직관적으로
잘 전달할 수 있다면 그것이 좋은 책입니다.

즉, 유아가 보아도 내용 흐름이 직관적으로
잘 와닿는 가급적 글과 그림의 연결성이
높은 책을 고르셔야 합니다.

물론
다양한 영역에서 이런 책들을 구해야 한다는 것은
필수겠지요?

오늘 글이 필요한 모든 분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