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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일반

영재교육 속진 학습은 필요한가? 속진 학습을 고민하는 당신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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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과학 교육 전문가

"영재아빠" 입니다.

 

오늘은 영재교육에서 많이 언급되는 속진 학습의

개념과 필요성에 관하여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영재교육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속진(acceleration) 학습이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속진이란 간단히 말해서 영재 학생들이 동일

연령대의 또래보다 조기에 상위학습을 하게 되는

을 말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속진과 심화는 무엇이 다른가요?’

라는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심화영재 학생을 좀 더 풍부하고 다양한 교육적

경험에 노출 시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특정

내용을 더욱 넓고 깊게 가르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 굳이 상위 학년의 내용을 가져오는 속진을

하지 않더라도 심화 학습은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면 속진은 과학 영재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일까요? 여기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의견이 다소 갈라집니다.

 

 

속진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측의 입장은 속진과

심화 학습을 같이 진행하면 영재 학생들의 교육적인

욕구와 능력을 수용하고 창의적 사고와 고차원적

사고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하며

 

속진을 비판하는 교육학자들은 속진학습이

어린 학생들을 재촉하고 부담을 줄 뿐 아니라

동일 또래의 보통 아이들이 속진을 진행한 영재

학생들을 이상하게 취급하여 자존감이 낮아지고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도 말합니다.

 

하지만 속진 학습을 진행한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여러 가지 연구 결과에 의하면 대다수가

긍정적이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아이가 영재 학생이라면 속진 학습을 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낫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렇지만 속진 학습의 성공을 위해서는

특별한 상징체계 (수학, 언어 등)에 대한 지식,

기술, 추론능력,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 높은 흥미,

끈기, 낮은 불안 등과 같은 능력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이런 능력을 두루 갖추고 있다면 속진 학습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 정규 교육 과정상에서 대단한

영재아를 발굴하여 대단한 속진 학습을 해주는 것은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아이가 특출난 것 같으면

사교육의 도움을 받아서 속진과 심화를 진행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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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작성하는 데 많은 힘이 됩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포스트 작성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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