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분석/4학년

[과학 시험 만점 받기] 4학년 1학기 4단원 물체의 물게

반응형

 

안녕하세요. 복잡한 요즘 교육에 대해서

알려주는

"영재아빠" 입니다.

 

오늘은 4학년 1학기 4단원 물체의 무게의 교과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아이의 복습에 최대한 활용하셔서 좋은

평가를 받으셨으면 합니다.

 

내용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

 

 

단원학습 계열

 

이 단원의 선수 학습은

없습니다.

 

이 단원의 후속 학습은

중학교 1~3학년 군의 여러 가지 힘입니다.

 

후속 학습 단원이 바로 중학 과정임과 동시에

물리에 해당되는 부분이므로 아이들이 많이

어려워합니다. 복습에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성취 기준 해석

 

교과서 72쪽을 보시면 단원을 학습하면서

해결해봐요4가지 활동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1. 저울로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2. 우리 생활에서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3. 용수철저울로 물체의 무게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4. 양팔 저울로 물체의 무게를 어떻게 비교할 수

있을까요?

 

각각의 활동은 순서대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음의 4가지 성취 기준과 연결됩니다.

 

1.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조사하고, 무게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수평 잡기 활동을 통해 물체의 무게를 비교할 수

있다.

3. 용수철에 매단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의 관계를 조사하고 물체의 무게를 재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간단한 저울을 설계하여 제작하고 그 결과물을

평가할 수 있다.

 

교과서 활동 연결

 

성취기준 1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저울을 사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찾고, 저울을 사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여러 가지 저울을 사용하여 무게를 측정하는 예는

교과서 88~89, 실험 관찰 44쪽과 연결되고 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해야 하는 이유는 교과서 76~77,

실험 관찰 38쪽과 연결됩니다.

 

먼저 여러 가지 저울의 사용 예에는 저울을

사용하는 예시뿐 아니라 저울의 원리가 같이

나옵니다. 여기서 저울의 원리로 제시되는 것은

수평잡기 원리와 용수철의 성질입니다.

 

 

따라서 교과서 88쪽보다 앞에 나오는 수평잡기

원리와 용수철의 원리를 잘 기억해두었다가

적용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해야 하는 이유는 무게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불편한 것들과 연결 지어

이유를 설명할 수 있도록 복습하면 됩니다.

 

 

 

성취기준 2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수평 잡기 활동을 통해 여러 가지 물체의 무게를

비교할 수 있다.

입니다.

 

이 부분의 내용은 수평잡기의 원리 부분과 양파

저울의 사용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평잡기의 원리 부분은 교과서 84~85, 실험 관찰

42쪽과 연결됩니다.

 

수평 잡기의 원리는 초등학생이 정량적으로

이해하기에는 너무 어렵습니다. 따라서 시소에서

수평이 되게 할 때 어떻게 하였는지를 바탕으로

수평이 되기 위한 원리를 복습할 수 있게 해주시면

됩니다.

 

양팔 저울의 사용은 교과서 86~87, 실험관찰

43쪽과 연결됩니다.

 

 

양팔 저울의 사용은 수평잡기 원리의 응용이지만

수평대와 달리 양쪽에 물체를 놓는 위치가 같은

경우만 다루므로 원리보다 저울의 사용법에 초점을

맞춰 복습하면 됩니다.

 

 

성취기준 3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용수철에 매단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재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이 부분은 용수철에 매단 무게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 사이의 관계와 용수철저울의 사용법 파트로

나누어집니다.

 

용수철에 매단 무게와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 사이

관계는 용수철저울의 원리이기도 하며 교과서

80~81, 실험 관찰 40쪽과 연결됩니다.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와 용수철에 매단 무게가

비례한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하고 용수철저울이

물체의 무게에 따라 용수철이 일정하게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성질을 이용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복습하면 됩니다.

 

용수철저울의 사용법은 교과서 82~83, 실험 관찰

41쪽과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원리를 앞에서 다루므로 이 부분에서는 사용법에

초점을 맞춰서 복습할 수 있도록 하시면 됩니다.

 

 

성취기준 4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수평 잡기나 용수철저울을 이용하여 간단한 저울을

설계하여 제작하고, 기준을 정하여 결과물을 학생

상호 간에 평가할 수 있다.

입니다.

 

이 내용은 교과서 90~91, 실험관찰 45쪽과

연결됩니다.

 

 

 

이 부분은 수행평가와 연결하여 평가가 진행될 수도

있으니 각각의 원리가 적용된 여러 저울을 미리

많이 접해두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번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글을 작성하는 데 많은 힘이 됩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포스트 작성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