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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분석/4학년

[과학 시험 만점 받기] 4학년 1학기 3단원 식물의 한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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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잡한 요즘 교육에 대해서

알려주는

"영재아빠" 입니다.

 

오늘은 4학년 1학기 3단원 식물의 한살이의 교과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아이의 복습에 최대한 활용하셔서 좋은

평가를 받으셨으면 합니다.

 

내용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원학습 계열

 

이 단원의 선수 학습은

1~2학년 군의 도란도란 봄 동산, 초록이의 여름

여행, 가을아 어디 있니 입니다.

 

이 단원의 후속 학습은

3~4학년 군의 식물의 생활

5~6학년 군의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식물의

구조와 기능입니다.

 

후속 학습 단원이 중학교 생명과학 파트 내용의

기초가 되는 부분이라 중요도가 상당히 높은

단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성취 기준 해석

 

교과서 46쪽을 보시면 단원을 학습하면서

해결해봐요3가지 활동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1. 강낭콩을 기르면서 식물의 한 살이를 알아볼까요?

2. 씨가 싹 터서 자라는 데 어떤 조건이 영향을

줄까요?

3. 여러 가지 식물의 한 살이는 어떻게 다를까요?

 

 

각각의 활동은 순서대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음의 3가지 성취 기준과 연결됩니다.

 

1. 씨가 싹 트거나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2. 식물의 한 살이 관찰 계획을 세워 식물을

기르면서 한 살이를 관찰할 수 있다.

3. 여러 가지 식물의 한 살이 과정을 조사하여

식물에 따라 한 살이의 유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교과서 활동 연결

 

성취기준 1의 평가 을 받기 위한 기준은

씨가 싹 트거나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알아보는

실험을 할 때 다르게 할 조건과 같게 할 조건을

알고 실험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조금 특이한 점은 단순히 싹트는 조건과

자라는 조건을 아는 것이 아니라 실험하는 데 있어

변인 통제 하는 것을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변인 통제란 실험을 할 때 독립 변인을 제어하는

으로 독립 변인은 다시 조작 변인과 통제

변인으로 구분이 됩니다.

 

쉽게 말하면 조작 변인은 다르게 할 조건을 말하고

통제 변인은 같게 할 조건을 말합니다.

 

이런 변인 통제에 대한 부분이 평가에 들어가

있음으로 각 실험에서 이런 부분 또한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변인 통제 외에 싹 트는 조건에 대한 것은 교과서

54~55, 실험 관찰 26쪽과 연결됩니다.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조건은 교과서 58~59,

실험 관찰 28쪽과 연결됩니다.

 

 

여기에서 아이들이 싹이 트는데 필요한 조건을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과 같은 것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두 개가 다른 것이며

필요한 조건 또한 다르다는 것을 확실히 구분 지어

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성취기준 2의 평가 을 받기 위한 기준은

식물의 한 살이 관찰 계획을 세우고 식물을 심고

기르며 한 살이 과정을 관찰하여 그 특징을

시기별로 기록하는 관찰 보고서를 쓸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한살이 과정의 특징을 시기별로

학생이 알아야 하는 것과 관찰보고서

작성요령입니다.

 

이 부분의 교과서 내용은 상당히 많은 페이지에

걸쳐서 나와 있습니다.

 

강낭콩 관찰 계획과 탐구 보고서와 관련된

내용은 교과서 52~53, 실험 관찰 25쪽과

연결됩니다.

 

여기서 확인하셔야 하는 부분은 씨를 심는 법과

관찰 보고서 작성법입니다.

 

씨를 심는 법은 교과서 53페이지를 참고하시고

관찰 보고서 작성과 관련된 내용은 실험관찰 25쪽에

나오는 관찰 방법을 참고하시되 실험 관찰 27,

29~30, 31쪽을 추가로 참고하시는 것이 작성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강낭콩의 시기별 관찰은 싹트는 과정, 잎과 줄기의

자람, 꽃과 열매 관찰이라는 3가지 부분으로 다시

나누어집니다.

 

싹트는 과정은 교과서 56~57, 실험 관찰 27쪽과

연결됩니다.

 

 

교과서 56쪽의 강낭콩 사진과 57쪽의 내용을

바탕으로 싹트는 과정을 기억하게 하시면 됩니다.

 

잎과 줄기의 자람은 교과서 60~61, 실험 관찰

29~30쪽과 연결됩니다.

 

 

이 부분에서는 잎과 줄기가 자란 정도를 측정하는

법을 알고 이를 관찰 보고서와 연결 지을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꽃과 열매 관찰은 교과서 62~63, 실험 관찰

31쪽과 연결됩니다.

 

 

이 부분에서는 열매라는 용어와 꼬투리라는

용어를 잘 기억해 둘 수 있게 하고 열매가 어떻게

생기는지에 대해서 정리해 둘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취기준 3의 평가 을 받기 위한 기준은 여러

가지 식물의 한 살이 과정을 조사하여 한해살이

식물과 여러해살이 식물을 비교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는 한해살이 식물과 여러해살이 식물의

차이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내용은 교과서 64~65, 실험 관찰 32쪽과

연결됩니다.

 

 

여기서는 한해살이 식물의 예와 차이점을 사진과

함께 기억해 둘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글을 작성하는 데 많은 힘이 됩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포스트 작성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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