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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분석/4학년

[과학 시험 만점 받기] 4학년 1학기 2단원 지층과 화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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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잡한 요즘 교육에 대해서

알려주는

"영재아빠" 입니다.

 

오늘은 4학년 1학기 2단원 지층과 화석의 교과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아이의 복습에 최대한 활용하셔서

좋은 평가를 받으셨으면 합니다.

 

내용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원학습 계열◎

 

이 단원의 선수 학습은

3~4학년 군의 지구의 모습, 지표의 변화입니다.

 

이 단원의 후속 학습은

3~4학년 군의 화산과 지진입니다.

 

후속 학습 단원에 비춰볼 때 중요도가 아주 높은

단원은 아닙니다.

 

 

◎성취 기준 해석◎

 

교과서 22쪽을 보시면 “단원을 학습하면서

해결해봐요”에 4가지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1. 지층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2. 지층은 어떤 암석으로 되어 있을까요?

3. 화석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4. 화석은 어디에 이용될까요?

 

각각의 활동은 순서대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음의 3가지 성취 기준과 연결됩니다.

 

1. 여러 가지 지층을 관찰하고 지층의 형성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2. 퇴적암을 알갱이의 크기에 따라 구분하고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3. 화석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관찰하여 지구의

과거 생물과 환경을 추리할 수 있다.

 

 

◎교과서 활동 연결◎

 

성취기준 1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지층 형성 과정을 나타낸 모형과 실제 지층이

형성되는 과정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실제 지층과 모형의 차이점을

아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교과서 28~29쪽, 실험 관찰 13쪽과

연결됩니다.

 

 

 

29쪽에 나온 지층의 생성 과정 그림과 실험 관찰

13페이지에 기록한 사실을 바탕으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두면 좋습니다.

 

공통점과 차이점을 예를 들어드리면

 

공통점: 둘 다 줄무늬가 보인다, 아래에 있는 것이

먼저 쌓인 것이다.

 

차이점: 실제 지층이 만들어지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실제 지층은 단단 하지만 모형은

단단하지 않다.

 

정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성취기준 2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퇴적암을 알갱이의 크기에 따라 구분하고

,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알갱이의 크기에 따라 퇴적암을

구분하는 것과 퇴적암의 형성과정을 모형으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퇴적암 구분은 교과서 30~31쪽 실험 관찰 14쪽의

내용과 연결되고 생성 과정은 교과서 32~33쪽

실험 관찰 15쪽의 내용과 연결됩니다.

 

 

 

 

퇴적암 구분에서는 교과서 31쪽의 이암, 사암,

역암의 구분 기준을 말할 수 있도록 하고 사진의

암석을 이암, 사암, 역암으로 분류할 수 있으면

됩니다.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교과서 32~33쪽,

실험 관찰 15쪽에서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기억해야 합니다.

 

1 퇴적물이 쌓인다.

2 퇴적물이 눌려 알갱이 사이 공간이 좁아진다.

3 물에 녹아 있는 여러 물질이 물 풀 같은 역할을

하여 알갱이들을 서로 단단하게 붙게 한다.

4 이런 과정이 오랜 시간 동안 걸쳐서 진행된다.

 

 

성취기준 3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화석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석을 관찰하여

지구의 과거 생물과 환경을 추리하여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화석을 바탕으로 지구의

과거 생물과 환경을 추리하는 것입니다.

 

화석의 생성에 대한 내용은 교과서 36~37쪽,

실험 관찰 17쪽과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에서는 다음을 기억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1 생물이 퇴적물에 빨리 매몰되어야 한다.

2 몸체에서 단단한 부분이 있으면 화석이 되기 쉽다.

 

 

화석을 사용한 지구 과거 생물과 환경에 대한

추리는 교과서 38~39쪽, 실험 관찰 18쪽과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에서는 다음을 알고 넘어가야 합니다.

 

교과서 38쪽의 삼엽충, 산호, 공룡 발자국, 석탄과

석유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생김새, 환경)

 

실험 관찰 18페이지의 고사리와 조개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생김새, 환경)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잘 복습하여 성취도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길 바랍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글을 작성하는 데 많은 힘이 됩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포스트 작성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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