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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분석/3학년

[과학 시험 만점 받기] 3학년 1학기 4단원 자석의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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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잡한 요즘 교육에 대해서

알려주는

"영재아빠" 입니다.

 

오늘은 3학년 1학기 4단원 자석의 이용의 교과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아이의 복습에 최대한 활용하셔서 좋은

평가를 받으셨으면 합니다.

 

내용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원학습 계열

 

이 단원의 선수 학습은

없습니다.

 

이 단원의 후속 학습은

5~6학년 군의 전기의 이용 입니다.

 

후속 학습 단원이 전기 파트와 연결될 뿐 아니라

오개념이 생기기 쉬운 단원인 만큼 정확한

개념이해를 체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취 기준 해석

 

교과서 68쪽을 보시면 단원을 학습하면서

해결해봐요4가지 활동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1. 자석을 여러 가지 물체에 가까이 가져가면 어떻게

될까요?
2. 자석을 다른 자석에 가까이 가져가면 어떻게

될까요?

3. 나침반 바늘은 어느 방향을 가리킬까요?

4. 생활 속에서 자석은 어떻게 이용될까요?

 

각각의 활동은 순서대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음의 3가지 성취 기준과 연결됩니다.

 

1. 자석 사이에 밀거나 당기는 힘이 작용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두 종류의 극을 구별할 수 있다.

2. 나침반의 바늘이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성질이

있음을 관찰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3.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하고,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교과서 활동 연결

 

성취기준 1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같은 극 사이에는 미는 힘이, 다른 극 사이에는

당기는 힘이 작용함을 알고, 두 종류의 극을 구별할

수 있다.

입니다.

 

이 성취기준의 핵심은 자석의 극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이용하여 극을 구별할 수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의 기본적인 부분은 교과서 82~83, 실험

관찰 43쪽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의 내용은 자석의 극 사이에 작용하는

인력과 척력에 대한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서 자석의 다른 극끼리는 인력이

같은 극끼리는 척력이 작용한다는 사실을 복습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 내용을 조금 응용한 것이 교과서

84~85, 실험 관찰 44~45쪽에 나오는 자석 주변의

나침반 움직임 관찰하기입니다.

 

 

 

이 내용은 자석의 인력과 척력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학습이 가능한 부분이므로 교과서 82~83쪽

내용과 연결하여 평가 문항이 출제되기 좋은

부분입니다.

 

따라서 연계하여 기억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취기준 2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나침반의 바늘이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까닭을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이 부분의 내용은 교과서 78~79, 실험 관찰

41쪽에 있는 자석으로 나침반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나침반 바늘이 항상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성취기준 1에 해당하는

내용의 학습이 먼저 진행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교과 과정에서는 나침반 만들기 내용이 먼저

나오기 때문에 아이들이 학습을 완료한 후에 반드시

나침반 바늘이 항상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이유를

자석의 성질과 연결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취기준 3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장난감을 만들고 장난감이

자석의 어떤 성질을 이용했는지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이 부분의 내용은 자석의 성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난감을 만드는 것입니다.

 

아동들이 자석의 성질을 정확하게 이해하였는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석이 사용된 예시를

찾아보게 하는 것입니다.

 

예시를 찾아보는 활동은 교과서 86~87, 실험 관찰

46쪽에 있습니다. 이 부분의 예시를 보고 그 예시에

자석이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교과서 88~89, 실험 관찰 47쪽 내용은 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장난감을 만드는 것입니다. 단순히

제작하는 것뿐 아니라 어떤 성질을 이용했는지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수행평가와 연결하여 평가가 진행될 수도

있으니 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물건의 예시를 찾을

때 어느 정도 생각을 해둘 수 있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이번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글을 작성하는 데 많은 힘이 됩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포스트 작성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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