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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분석/3학년

[과학 시험 만점 받기] 3학년 1학기 2단원 물질의 성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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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잡한 요즘 교육에 대해서

알려주는

"영재아빠"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분석입니다.

 

오늘은 3학년 1학기 2단원

물질의 성질에

대하여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아이의 복습에 최대한 활용하셔서 좋은

성취도 평가를 받으셨으면 합니다.

 

내용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원학습계열◎

 

이번 단원의

선수 학습은

통합 1~2학년 군의

여름 나라, 우리의 겨울, 봄이 오면

 

후속 학습은

3~4학년 군의 물질의 상태, 혼합물 분리

5~6학년 군의 여러 가지 기체입니다.

 

후속학습에 연결되는 단원 3개나 되는 단원인

만큼 학습을 잘해두어야 하는 단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취 기준 해석◎

 

과학 교과서 22쪽을 보면 “단원을 학습하면서

해결해 봐요.”라는 부분이 보입니다.

 

 

과학교과서 22쪽

 

사진의 빨간 네모 표시한 위치입니다.

 

여기에서는 4가지를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1. 여러 가지 물질에는 어떤

성질이 있을까요?

2. 물질의 성질은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될까요?

3. 서로 다른 물질을 섞으면 물질의 성질은
어떻게 될까요?

4. 물질의 성질을 이용해 필요한 물체를 설계해
볼까요?

 

각각의 활동은 순서대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음의 4가지 성취 기준과 연결됩니다.

 

1. 크기와 모양은 같지만 서로 다른 물질로
이루어진 물체들을 관찰하여 여러 가지 성질을
비교할 수 있다.

 

2.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들을 비교하여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관련지을 수 있다.

 

3. 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물질을
섞기 전과 후의 변화를 관찰하여 어떤 성질이
달라졌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여러 가지 물질을 선택하여 다양한 물체를

설계하고 장단점을 토의할 수 있다.

 

◎교과서 활동 연결◎

 

성취기준 1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크기와 모양은 같지만 서로 다른 물질로
이루어진 물체들을 관찰하고, 각각의 물질이
지닌 여러 가지 성질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물질들 성질의 차이점을
비교한다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과학 교과서 28~31쪽,

실험 관찰 13~14쪽 내용과 연결됩니다.

 

특히 실험 관찰 13쪽에 있는

3번 활동이 중요합니다.

 

실험관찰 13쪽 3번

 

 

이 활동이 중요한 이유는 분류한 물질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해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험 관찰 14쪽에 나오는 추가적인
물질들에 대해서도 이 활동과 같은 방식으로
차이점을 비교해보는 방식으로 복습을 한다면
평가 기준을 충분히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취기준 2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들을 비교하여
한 물체를 만들 때 여러 가지 물질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와 종류가 같은 물체를 여러 가지
물질로 만든 예를 조사하고,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물질의 기능과 성질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과학 교과서 32~35쪽,

실험 관찰 15~17쪽 내용과 연결됩니다.

 

실험관찰 15쪽의 2, 3번 활동과
‘더 생각해볼까요?’에 정리되는 내용은 한 물체를
만들 때 여러 가지 물질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
해당하며

 

실험 관찰 17쪽의 2번 활동은 종류가 같은 물체를
여러 가지 물질로 만든 경우를 이 형식을 가지고
연습해 볼 수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하면
평가 기준을 달성하는 데에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험관찰 17쪽 2번

 

 

 

 

성취기준 3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서로 다른 물질을 섞기 전과 후의 성질을
비교하는 탐구 활동을 통해 물질을 섞은 후에
어떤 성질이 달라졌는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섞기 전과 후의 성질 변화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과학 교과서 36~37쪽,

실험 관찰 18쪽 내용과 연결됩니다.

 

특히 실험 관찰 18쪽에 있는 “생각해 볼까요?”의
내용이 평가 기준 달성과 밀접한 연결이 되어
있으므로 이 부분에 대해 잘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시면 평가 기준을 달성하는 데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험관찰 18쪽 생각해 볼까요

 

 

 

마지막 성취기준 4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물체를 설계할 때 선택한 여러 가지 물질을 어떤

성질 때문에 선택하였는지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할 때의 장단점을 토의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설계 시 물질의 장단점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과학 교과서 38~39쪽,

실험 관찰 19쪽 내용과 연결됩니다.

 

이 내용은 아이들이 연필꽂이를 설계해 보는

것이므로 그 전 내용과 연결 지어 수행평가를

하기 좋은 부분입니다.

 

이 파트를 수행평가로 진행한다면

 

태도적인 측면에서는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였는지,
설계 발표 시 토의 활동 참여도를
평가 할 수 있습니다.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앞에서 배운 내용인 물질의

성질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는지를

평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계가 창의적인지를 이용하여 창의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부분은 단기간에 키우기 어렵지만 내용적인
측면은 앞에서 말한 조건들을 달성한다면 충분히
챙길 수 있는 부분이니 성취기준 1~3을
잘 달성할 수 있도록 하면 이 부분의 평가 기준을
달성하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글을 작성하는 데 많은 힘이 됩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포스트 작성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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