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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분석/3학년

[과학 시험 만점 받기] 3학년 1학기 3단원 동물의 한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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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잡한 요즘 교육에 대해서

알려주는

"영재아빠" 입니다.

 

오늘은 3학년 1학기 3단원 동물의 한살이의 교과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아이의 복습에 최대한 활용하셔서 좋은

평가를 받으셨으면 합니다.

 

내용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원학습 계열

 

이 단원의 선수 학습은

1~2학년 군의 도란도란 봄 동산, 현규의 추석,

초록이의 여름 여행입니다.

 

이 단원의 후속 학습은

3~4학년 군의 동물의 생활

5~6학년 군의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입니다.

 

후속 학습 단원이 중학교 생명과학 파트 내용의

기초가 되는 부분이라 중요도가 상당히 높은

단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성취 기준 해석

교과서 44쪽을 보시면 단원을 학습하면서

해결해봐요3가지 활동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1 동물의 암수는 생김새와 하는 일이 어떻게

다를까요?

2 배추흰나비를 기르면서 배추흰나비의 한 살이를

알아볼까요?

3 여러 가지 동물의 한 살이는 어떻게 다를까요?

 

 

각각의 활동은 순서대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음의 3가지 성취 기준과 연결됩니다.

 

1 동물의 암·수에 따른 특징을 동물별로 비교해

보고, 번식 과정에서 암·수의 역할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2 동물의 한 살이 관찰 계획을 세우고, 동물을

기르면서 한 살이를 관찰하며, 관찰한 내용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3 여러 가지 동물의 한 살이 과정을 조사하여

동물에 따라 한 살이의 유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교과서 활동 연결

 

성취기준 1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다양한 동물의 암·수에 따른 특징을 동물별로

비교하여 번식 과정에서 암·수의 역할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번식 과정에서 암·수의 역할이

다양함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교과서 48~49, 실험 관찰 24쪽과

연결됩니다.

 

 

암수 역할의 다양함은 교과서 49쪽에 사진과 함께

나와 있는 내용을 중요하게 기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암수에 따른 특징은 크게 중요하게 다루지는 않지만

암수 구분이 쉬운 동물과 그렇지 않은 동물로

구분을 진행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선다형 형성평가를 수행할 경우 암수의 구분이

어려운 동물을 고르거나 암수의 구분이 쉬운

동물의 구분 특징을 기록하는 문항이 출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 역시 교과서 49페이지에 같이 나와

있습니다.

 

 

성취기준 2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동물의 한 살이 관찰 계획을 세우고, 동물을

기르면서 한 살이 과정을 관찰하여 그 특징을

시기별로 기록하는 관찰보고서를 쓸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한살이 과정별 특징을 시기별로

학생이 알아야 하는 것과 관찰보고서

작성요령입니다.

 

이 부분의 교과서 내용은 상당히 많은 페이지에

걸쳐서 나와 있습니다.

 

배추흰나비 관찰 계획과 탐구 보고서와 관련된

내용은 교과서 50~51, 실험 관찰 25쪽과

연결됩니다.

 

여기서 확인하셔야 하는 부분은 배추흰나비를 기를

때 필요한 것과 주의할 점입니다.

 

이 내용은 실험관찰 25쪽에 기록하게 되어 있으므로

그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도록 하면 됩니다.

 

관찰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한 것은 관찰할 내용,

관찰 방법, 기록 방법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실험 관찰 교재에 기록하게 되어있지만

아이들이 바르게 기록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참고하실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관찰할 내용은

알이나 애벌레, 번데기의 색깔과 모양, 먹이를 먹는

모습, 어른벌레의 입과 더듬이, 다리, 날개의 생김새

등이 있습니다.

 

 

 

관찰 방법은

맨눈이나 돋보기로 관찰한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한다, 자를 이용하여 크기 변화를 측정한다.

등이 있습니다.

 

기록 방법은

관찰 기록장에 글, 그림 등을 사용하여 표현한다,

관찰일기를 쓴다. 등이 있습니다.

 

배추흰나비의 시기별 관찰은 교과서 52~55, 실험

관찰 26~28쪽과 연결됩니다.

 

먼저 교과서 52~53, 실험 관찰 26쪽 내용은

배추흰나비의 알과 에벌레의 특징 관찰과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실험 관찰을 이용하여 시기별 특징을 정확히 기억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차이점도 같이 구분할 수 있게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교과서 54~55, 실험 관찰 27~28쪽 내용은

번데기와 어른벌레의 특징 관찰과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역시 시기별 특징과 차이점을 같이 기억할 수 있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성취기준 3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여러

가지 동물의 한 살이 과정을 조사·비교하여 동물에

따라 한 살이의 유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는 여러 동물의 한 살이를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등장하는 것은 교과서 55~57쪽과 실험 관찰

29쪽에 나와 있는 곤충의 한 살이입니다. 여기서는

곤충의 한 살이가 완전탈바꿈과 불완전탈바꿈으로

나뉘어 진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각 과정을 같이

기억해두는 것이 핵심입니다.

 

 

교과서 58~59, 실험관찰 30쪽은 알을 낳는 동물의

한 살이 비교인데 닭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이것을

나머지 동물들과 비교하는 방식이므로 닭의 한

살이를 주로 기억하되 다른 알을 낳는 동물들과의

차이점도 같이 기억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과서 60~61, 실험관찰 31쪽은 새끼를 낳는

동물의 한 살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개를 기준으로

다른 동물들과 비교를 하므로 개의 한 살이를 주로

기억하되 다른 새끼를 낳는 동물들과 차이점을

기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그 뒤쪽 내용인 교과서 62~63쪽 실험관찰

32~33쪽 내용이 여러 가지 동물의 한 살이를 만화로

표현하기라서 이 부분이 수행평가로 진행하기 매우

좋은 부분이라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글을 작성하는 데 많은 힘이 됩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포스트 작성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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