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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분석/5학년

[과학 시험 만점 받기] 5학년 1학기 3단원 태양계와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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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잡한 요즘 교육에 대해서

알려주는

"영재아빠" 입니다.

 

오늘은 5학년 1학기 3단원 태양계와 별의 교과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아이의 복습에 최대한 활용하셔서 좋은

평가를 받으셨으면 합니다.

 

내용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원학습 계열

 

이 단원의 선수 학습은

3~4학년 군의 지구의 모습

입니다.

 

이 단원의 후속 학습은

5~6학년 군의 지구와 달의 운동

중학교 1~3학년 군의 태양계

입니다.

 

후속 학습 단원이 우주에 대한 부분이라 학생

개개인의 지식 정도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교과서

내용을 충실히 학습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추가적

학습이 가능하면 그것까지 할 수 있게 해주시면 타

단원에 비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취 기준 해석

 

교과서 49쪽을 보시면 단원을 학습하면서

해결해봐요4가지 활동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1 태양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2 태양계에는 어떤 구성원이 있을까요?

3 별과 별자리를 찾아볼까요?

4 밤하늘에서 북극성을 어떻게 찾을까요?

 

각각의 활동은 순서대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음의 3가지 성취 기준과 연결됩니다.

 

1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고 태양계를

구성하는 태양과 행성을 조사할 수 있다.

2 별의 의미를 알고 대표적인 별자리를 조사할 수

있다.

3 하늘의 별자리를 이용하여 북극성을 찾을 수 있다.

 

 

교과서 활동 연결

 

성취기준 1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고, 태양계

행성들을 조사하여 상대적 크기와 거리를 비교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태양계 행성의 상대적 크기와

거리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성취기준 1에 대한 내용은 3부분으로 나누어서

교과서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에 대한 내용은 교과서

52~53, 실험 관찰 26쪽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예시를 이용하여 태양이 에너지원임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복습 시에도 관련 예시를 기억하고 이 예시들이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말하는 것이라

기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태양계 행성의 상대적 크기는 교과서 56~57, 실험

관찰 28쪽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지구의 크기를 1로 하였을 때의 상대적

크기를 나타낸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해주시고

상대적 크기 비교는 부피가 아닌 반지름이나 지름을

가지고 비교한 것임을 알고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태양계 행성의 태양으로부터 거리는 교과서

58~59, 실험 관찰 29쪽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 역시 태양에서 지구까지의 거리를 1로 하였을

때의 상대적 거리를 나타낸다는 것을 알려주시고

학생들이 보기 좋게 행성의 크기가 상당히 과장되어

그림에 그려져 있다는 것도 알게 해주셔야 오개념이

생기지 않습니다.

 

실제로 태양계 행성 전부를 지구와 달 사이 거리에

일렬로 모두 세울 수 있기 때문에, 그림에 행성들의

실제 크기를 고려해 버리면 모두 점으로 표시되게

됩니다.

 

 

성취기준 2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별의 의미를 알고 북극성 주변의 대표적인 별자리를

조사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북극성과 그 주변 별자리보다

행성과 별의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별의 의미와 관련된 내용은 교과서 60~61, 실험

관찰 30, 교과서 64~65, 실험관찰 32쪽과

연결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행성과 별의 차이점은 교과서

64~65쪽에 언급이 되어 있으므로 이 내용을 잘

봐두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별의 정의와 주변의 대표 별자리는 교과서

60~61쪽에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제시되는 북극성

주변의 별자리는 북두칠성, 작은곰자리,

카시오페이아자리입니다.

 

 

여기서 북두칠성은 큰곰자리의 일부지만 초등

교과에서는 혼란을 막으려 큰곰자리에 대해 안내는

하지 않고 북두칠성으로만 안내하니 그 점에

유의하여 복습하면 도움이 되겠습니.

 

 

성취기준 3의 평가 “상”을 받기 위한 기준은

북두칠성과 카시오페이아자리를 이용하여 북극성을

찾고, 별자리를 이용하여 방위를 찾는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북두칠성과

카시오페이아자리를 이용하여 북극성 찾기입니다.

 

해당 내용은 교과서 62~63, 실험 관찰 31쪽과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62쪽 그림을 참고하여 북극성 찾기 방법을 잘

기억해 둘 수 있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글을 작성하는 데 많은 힘이 됩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포스트 작성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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