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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분석/5학년

[과학 시험 만점 받기] 5학년 1학기 2단원 온도와 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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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잡한 요즘 교육에 대해서

알려주는

"영재아빠"입니다.

 

오늘은 5학년 1학기 2단원 온도와 열의

교과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아이의 복습에 최대한 활용하셔서

좋은 평가를 받으셨으면 합니다.

 

내용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원학습 계열◎

 

 

이 단원의 선수 학습은

3~4학년 군의 물의 상태 변화입니다.

 

이 단원의 후속 학습은

5~6학년 군의 날씨와 우리 생활
중학교 1~3학년 군의 열과 우리 생활입니다.

 

 

후속 학습 단원에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열 단원이

속해있는 만큼 조금 공을 들여서 학습하는 것이

필요한 단원입니다.

 

 

◎성취 기준 해석◎

 

교과서 22쪽을 보시면 단원을 학습하면서

해결해봐요4가지 활동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1. 온도를 측정하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2. 온도가 다른 두 물질이 접촉하면 두 물질의

온도는 어떻게 변할까요?

3. 고체에서 열은 어떻게 이동할까요?

4. 액체나 기체에서 열은 어떻게 이동할까요?

 

 

각각의 활동은 순서대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음의 4가지 성취 기준과 연결됩니다.

 

 

 

1. 일상생활에서 온도를 어림하거나 측정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정확한 온도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속하여 온도가

같아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물체의 온도 변화를

열의 이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고체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열이 전도되는

빠르기를 관찰을 통해 비교하고 일상생활에서

단열을 이용하는 예를 조사할 수 있다.

 

4. 액체나 기체에서 대류 현상을 관찰하고

대류 현상에서 열의 이동을 설명할 수 있다.

 

 

◎교과서 활동 연결◎

 

성취기준 1의 평가 을 받기 위한 기준은

 

“일상생활에서 온도를 어림하거나 측정하는

사례를 찾고, 정확한 온도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례를 찾는 것과 이유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교과서 26~31, 실험 관찰 14~15쪽과

연결됩니다.

 

이 중 교과서 26~27, 실험관찰 14쪽은 정확한

온도 측정이 필요한 이유와 연결됩니다.

 

특히 온도 측정이 필요한 이유는 실험관찰 14쪽의

가장 아래에 있는 더 생각해 볼까요?”와 많은

연결이 되는 부분이니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교과서 28~31, 실험관찰 15쪽은 온도계

사용법과 측정사례에 대한 내용과 연결됩니다.

 

온도계의 사용법과 각 온도계를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묻는 유형의 문제가 잘 나오니 온도계

사용법과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를 연결 지어

기억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취기준 2의 평가 을 받기 위한 기준은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하였을 때, 온도가

높은 물체에서 낮은 물체로 열이 이동하여

두 물체의 온도가 같아짐을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열의 이동에 방향성이 있다는

것을 알고 온도가 같아질 때까지 열이

이동한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교과서 32~33, 실험관찰 16쪽과

연결됩니다.

 

이 중 교과서 33쪽에 나온 내용이 이 성취 기준과

가장 부합하는 내용입니다.

 

 

 

 

또한 실험관찰 16쪽의 ‘더 생각해 볼까요?’의

내용이 예시로 평가 문항에 잘 나오니 이 부분도

같이 챙겨보는 것이 좋습니다.

 

 

 

 

 

성취기준 3의 평가 을 받기 위한 기준은

 

“고체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열이 전도되는

빠르기를 실험을 통해 비교하고, 일상생활에서

단열을 이용하는 예를 전도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열을 전도와 연결하여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교과서 36~37, 실험관찰 18쪽과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열이 전도되는 빠르기와 관련된 실험은 실험관찰

18쪽의 탐구활동 1, 2와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여기에 표시된 예시를 이용하여 열이 전도되는

빠르기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시면 되겠습니다.

 

단열에 대한 내용은 교과서 37페이지를 참고하되

전도와 연결을 해야 하므로

 

 

 

주변의 단열이 잘 되는 재료들은 열전도가

잘 안 되는 물질이라는 것을 같이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취기준 4의 평가 을 받기 위한 기준은

 

“일상생활에서 대류의 예를 찾고, 대류 현상에서

열의 이동을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대류 현상의 예시를

액체뿐 아니라 기체에서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교과서 38~41, 실험관찰 19~20쪽과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이 중 대류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액체의

대류에 대한 내용이 교과서 38~39쪽에 나오니

이 부분을 통해 대류의 정의와 액체의 대류에

대하여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과서 40~41쪽은 기체 대류의 예시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끝으로 이 단원에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내용은 열과 온도의 정의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이 중등 과정에서 상당히 중요하게

다루어지므로 아동들이 열과 온도의 정의를

정확히 알고 넘어가도록 신경 써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글을 작성하는 데 많은 힘이 됩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포스트 작성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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